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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저항보다 실제 저항이 적은 경우는 풍량이 계획했던 것 보다 크게 나옵니다. 이 대책으로서
 다음과 같은 방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 송풍기의 회전수를 감소하는 방법

      그림1을 보면 계획저황곡선은 R1입니다. 그러나 실제 저항이 적게 나와 실제의 저항곡선은
      R2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송풍기는 교차점 B에서 작동하여 풍량은 Q
B가 됩니다. 실제
      풍량 QB
는 계획했던 풍량 QA보다 이상이 됐습니다. 이 때의 소요동력은 기종에 따라서는
      증가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오버로드(over load)가 됩니다.

      그러므로 송풍기 회전수를 교차점 C를 통하는 특성곡선이 될 때까지 내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잘 사용되는 것은 다음의 담파(damper)에의한 조절입니다.

           그림1

 2) DAMPER에 저항을 증가시켜 주는 방법

     그림2를 보면 교차점 A가 계획작동점이고, 교차점 B는 실제 작동점입니다. 이때 DAMPER를
     조절하여 R₂의 저항회선을 R₁의 저항회선으로 만들어 주어 소정의 풍량 Q
A로 조절하는
     것입니다. PA
-PB는 DAMPER에 의하여 부가된 저항을 나타냅니다.

     이 방법이 가장 간편하고, 경제적이므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다른 방법에 비해서 동력의 감소비는 가장 나쁩니다.

        그림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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