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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풍기를 현장에 설치하고 운전을 해본 결과 소정의 풍량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장의 곡관의 수가 계획보다 증가되어 있던가, 닥트에 무리한 곳이 생기게 되면 당초에 계획했던 저항 보다 실제의 저항이 많이 나와서 풍량이 부족되는 일이 생깁니다.

그림 5-9를 보면 R1은 처음 계획시의 저항이고, F1은 당초의 송풍기의 특성곡선입니다. 그리고 송풍기는 그 교차점 A에서 작동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장치저항이 증가하여 실제의 작공점은 B가 되고, 풍량은 QB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것을 소정풍량의 QA로 하기 위해서는 장치저항을 계획대로 R1이 되도록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일반적으로 송풍기의 회전수를 증가 시켜서 교차점C를 통하는 F2의 특성곡선으로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경우의 송풍기의 특성은 다음의 식에 의합니다.

   

   

   

상기 식에서 알 수 있는 것 같이 이같은 경우의 축동력은 회전수 (또는 풍량)비의 3승에 비례해서 증가하므로, 송풍기의 수명, 소음 등에 문제가 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림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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